본문 바로가기

소식·알림

오늘의 뉴스

인쇄
제천시 초록시범마을 에코홈컨설팅 추진 상세보기 - 제목,작성자,내용,첨부파일 정보 제공
제목 제천시 초록시범마을 에코홈컨설팅 추진
작성자 비전홍보담당관

□ “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셨나요?” 제천시와 제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그린리더가 주축이 되어 에너지절약을 약속한 “초록시범마을” 7개 아파트단지를 순회하며 지난 8월5일부터 오는 23일까지 에코홈컨설팅을 전개한다.

에코홈컨설팅은 가정을 방문하여 낭비되는 에너지진단과 대기전력을 측정하고 에너지절약의 방법과 탄소포인트제 가입 등 효과적인 실천방법을 제시해 주는 방문 상담제도로, 참여세대에는 절전형 멀티탭이 제공된다.

□ 금번 컨설팅행사는 2013년 기상청이 제공한 기후변화작품사진 50점을 행사장에 전시하고, 에너지교육 참가자들에게 EM배양액 나뭄행사를 함께 하며 환경과 지구를 생각하는 녹색생활 실천 서약서를 받는 등 다채롭게 진행되고 있다.

□ 초록시범마을 사업은 협약을 체결한 7개 아파트단지의 에너지사용량 및 캠페인, 교육 참여도를 평가하여, 금년 말 우수단지에는 200만원의 시상금이 주어질 예정이다.

시 관계자는 “각 가정에서 불필요한 전등하나 끄기, 대기전력 차단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 가전기기 플러그 뽑기, 냉장고 60%만 채워 가동하기 등 녹색생활을 실천한다면, 현재보다 약9%정도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있으며, 이를 경제적으로 환산하면 가구당 연간 약 11만원의 에너지 사용비용을 절감하는 일석이조의 경제효과를 거둘 수 있어 기후변화를 막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”이라며,

□ “특히 오는 8월 22일은 에너지의 날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는 만큼 많은 시민들이 절전운동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.” 고 밝혔다.

□ 금번 에코홈컨설팅에는 고암금용아파트, 고암두진백로아파트, 교동두진아파트, 그린코아루아파트, 제천현대아파트, 청구아파트, 하소현대아파트가 참여하고 있으며, 오후 3시부터 저녁6시까지 해당 아파트 단지에서 집중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어 아파트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.

□ 제천시에서는 현재까지 약 4,100여세대가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여 녹색생활에 동참하고 있으며, 지난해 에너지 절감 1,714세대에 대하여는 탄소포인트 절감에 상응하는 약 44백만원의 제천사랑상품권을 지급한 바 있으며, 앞으로도 본 제도를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.

 

첨부파일
공공누리 마크(출처표시-상업적 이용금지-변경금지)
"공공누리" 출처표시-상업적 이용금지-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담당자정보

부서
홍보학습담당관
전화번호
043-641-5182